어린이들의 시장 나들이, 살아 있는 경제 교실
- 괴산 청천푸른내시장 어린이문화체험 행사 참가 -
미원초등학교(교장 이광우) 1~3학년 학생들이 6월 5일(목)에 괴산 청천푸른내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에서 주최하는 ‘청천푸른내시장 어린이 문화체험 행사’에 참가하였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리고, 생산과 소비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미원초등학교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해 참여하게 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장보기 체험이 진행되어, 학생들은 1인당 10,000원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받아 시장 내 다양한 상품을 직접 구매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생산-판매-소비의 과정을 몸소 체험하며, 올바른 경제관념과 합리적 소비습관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나와 시장의 즐거운 하루’를 주제로 한 어린이 사생대회가 열려, 학생들은 시장의 다양한 풍경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며 창의성과 관찰력을 키웠다.
이외에도 화려한 마술 공연이 진행되어, 참가한 학생들에게 특별하고 즐거운 추억을 선물했다.
3학년 여지후 학생은 “처음으로 시장에서 스스로 물건을 골라서 계산해봤는데 너무 재미있었어요. 사생대회도 재미있었고, 마술쇼는 진짜 신기했어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광우 미원초등학교장은 “이번 체험활동은 2025. 미원초 학교중점사업인‘함께피움(어울림프로그램)’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시장을 통해 경제활동의 흐름을 배우고, 지역사회의 소중함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 기관과 협력해 실질적 체험 중심의 교육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미원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도 적극 이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