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놀이, 유아의 손으로...
- 초롱꽃의 선택!!! 즐거운 선거 놀이 -
□ 초롱꽃 유치원(원장 김연옥)은 6월 2일(월) 유치원 내에서 “유아의 놀이, 유아의 손으로”라는 주제로 연령별 ‘차이나는’선거 놀이를 실시 하여,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공동체역량을 기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 이번 초롱꽃유치원의 투표놀이는 연령별 ‘놀이주제 선택하기’를 주제로 5세는 2022초등교육과정 통합교과와 연계된 ‘유초이음교육’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3세․4세는 동화와 연계한 투표놀이로 유아의 발달과 연령을 고려하여 특색있게 진행되었다.
□ 유아들은 선거 후보를 선정하고, 공약(다양한 놀이 주제)만들기에 직접 참여하였으며 선거 홍보를 위한 전단지와 벽보등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민주시민으로서 지켜야할 선거예절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나누었다. 또한 직접 만든 정당에 가입하고, 유아자치와 연계된 선거관리위원회 활동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경험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시민예절을 체험했다.
□ 투표가 끝난 후, 한 유아는 ‘제가 선택한 후보가 뽑히지는 않았지만, 친구들이 많이 선택한 후보의 놀이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좋았어요.’,‘기표소에 들어가서 도장 찍으니까 떨렸어요.’등의 이야기를 하며 놀이의 생생함을 전달했다.
□ 이번 기회를 통하여 초롱꽃유치원은 유아 참여형 놀이의 다양화와 다양한 지역과 사회의 이슈들을 교육과정으로 녹여내 유아의 경험을 확대하는 ‘놀이중심교육과정’실현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