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유권자들, 선거체험
- 상당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치원 지킴이 캐릭터 선거놀이 -
상당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순이)은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일이 시작된 5월 29일(목) 유아 자치 활동으로 ‘유치원 지킴이 캐릭터 선거놀이’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선거놀이는 만5세 학급 유아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와 투표를 통해 유치원 지킴이 캐릭터 후보를 정하고 유세를 펼친 후 전체 유치원 47명 원아들이 본 투표에 직접 참여하였다. 유치원에 기표소, 투표용지, 도장, 투표함 등을 준비해 실제 투표장과 유사하게 꾸며 유아들이 미래 유권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있었다. 만5세 유아들은 어린 동생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본인 확인, 투표용지 배부 등 투표사무원의 역할도 성실히 수행하였다.
유아들은 투표장에서 자신의 반과 이름을 확인하고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소에서 투표함에 용지를 넣는 과정에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순이 원장은 “유아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보는 시간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상당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는 연중 다양한 인성동화, 함께 나누는 생일 축하식, 상당 의형제 맺기 등 인성교육을 실천하여 배려, 존중, 나눔 등 인성 역량 키우기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