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 선비체험! 옛 선인들의 지혜를 배워요!”
- 청주교대부설초, 찾아가는 선비문화 교육 실시 -
□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교장 김성완)는 5월 13일(화)부터 15일(목)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선비문화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안동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과의 연계로 진행됐으며, 전통 예절과 인성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 교육은 학급별 순환 수업 방식으로 3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선비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혜 배우기’와 ‘체험 활동’ 두 가지 과정으로 구성됐다.
□ ‘지혜 배우기’에서는 저학년 수준에 맞춘 선비 개념 이해와 함께 퇴계 이황 선생의 일화를 통해 선비정신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고, ‘체험 활동’에서는 올바른 인사법인 ‘공수 인사’를 익히고, 마음을 다스리는 놀이인 ‘정심 투호’를 직접 체험해보며 예절과 절제의 가치를 실천해보았다.
□ 이틀간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예의, 책임, 존중, 배려 등의 선비 덕목을 자연스럽게 익히며 올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 4학년 김혜지 학생은 “선비는 옛날 사람들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지금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예절을 가르쳐주는 분들이란 걸 알게 됐다. 앞으로 집에서도 선비처럼 행동해보고 싶다.”며 소감을 전했다.
□ 청주교대부설초는 앞으로도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