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사자료) [IB관심학교-청주외고] 세계를 품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

  • 작성자 중등교육과
  • 작성일자2025.06.15.
  • 조회수20

스크린샷 2025-06-15 153126


▲ 청주외고 학생들이 ‘옴니버스 학문탐구교실’에서 ‘화제와 초점 찾기’에 대해 배우고 있다.


청주외국어고등학교(교장 정은영)는 ‘세계를 품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Embracing the World and Growing Together)’라는 비전 아래, 성찰, 나눔, 도전을 핵심 가치로 당당하고 품격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다가오는 9월부터는 충북외국어고등학교로 교명이 변경될 예정이다.

◆ 깊이 있는 외국어 교육
청주외고는 공통 전공어인 영어를 기본으로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의 7개 전공과, 제3외국어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외국어 사용 역량을 폭넓게 확장하고 있다.
더불어, 청주외고에는 외국인과 다문화 배경의 학생들이 다수 재학 중이며, 다양한 문화권의 친구들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국제화 감각을 자연스럽게 키워가고 있다. 이러한 일상 속 경험은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 미래 감각을 갖춘 프로그램 운영
청주외고만의 다양한 특색 교육 프로그램은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눈에 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하는 ‘모의정상회담’은 청주외고의 대표 특색 교육활동이다. 국가 간 공통의 문제를 안건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활동으로 학생들은 각각의 전공어로 나라별 입장과 협력안을 제시한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전공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강화한다.
‘인문학 콘서트’는 전교생이 ‘모의정상회담’ 의제와 관련된 도서를 함께 읽고 토론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글로벌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며, 동일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접근법을 경험하도록 한다. 또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꾸준한 독서 습관 형성과 목표 달성을 통해 독서 역량을 강화한다.
7개국에서 온 원어민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하는 ‘원어민 교사와 함께 하는 세계시민교육’은 단순히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넘어, 다양한 문화와 세계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시간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각국의 일상, 역사, 예절, 가치관 등을 배우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시야를 넓혀간다.
이 밖에도 학생들 간의 소모임이나 진로 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관심 분야와 전공어를 접목한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며, 외고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더 넓은 세계로 나아 갈 준비를 차근차근 다져가고 있다.

◆ IB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청주외고는 진취적 교육과정 시도가 가능한 특수목적고로,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함께 고민하는 교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학교의 이러한 강점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념 이해와 탐구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지향하는 IB 프로그램을 위한 국제바칼로레아(IB) 관심 학교를 지난 2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IB에 관한 교원의 전반적 이해를 제고하고, 프로젝트·토의·토론형 수업 및 논·서술형 평가 등 다양한 수업⸱평가 변화를 선도할 교육과정을 모색하고 있다.

◆ 당당하고 품격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청주외고는 △더불어 사는 사람 △교양 있는 사람 △자기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이라는 네 가지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진로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워가고 있다.
정은영 교장은 “청주외고는 외국어 능력뿐 아니라, 언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함께 성장할 줄 아는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세계를 품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원문자료] 세계를 품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
출처 : 동양일보(http://www.dynews.c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