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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_미래학교를 위한 학교공간 재구조화 메뉴얼
작성자
시설과
작성일자
2019.04.02.
조회수
3475
출처: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연구사업자료>미래학교를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메뉴얼(2018.12.)
21세기에서 학교는 기존의 획일적이고 일방향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습공간은 경직된 교육과정과 70년대의 획일화된 시설모형을 기반으로 조성되어 있어 21세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수용하기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건축재료의 내구성을 원래 상태로 복원하는 교육환경개선사업이나 리모델링 사업과 같은 개념으로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학습공간을 변화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건축물의 노후화가 아닌 교육과정 운영의 노후화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공간을 근본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학습공간 재구조화는 우리나라의 학교가 미래학교로 변화되기 위한 핵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매뉴얼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8년부터 3개년 간 추진 예정인 「미래학교를 위한 학교시설 재구조화 모형개발 연구」의 성과물로써 시도교육청과 학교현장에서 학습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추진 시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내용은 크게 ① 2015교육과정과 학교공간의 연계점, ② 주요공간별 학교시설 재구조화 모형, ③ 해외 우수학교시설 사례, 마지막으로 ④ 사용자 참여디자인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본 매뉴얼을 통하여 우리나라에도 해외 국가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우수한 미래학교 공간이 학교현장에 실현되길 바란다.
[CONTENTS]
01 2015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 | 7
02 학교 공간 재구조화 모형 | 23
03 해외 우수 사례 | 75
04 사용자 참여 설계 프로세스 | 95
※ 본 매뉴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8년도 기본연구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I)-학습자 중심의 학교시설 재구조화 방안-」을 바탕으로 한 연구자료 산출물이며, 제시된 모형은 설계자의 계획 방향 설정 시 해당 학교의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양하 게활용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RRM2018-13_미래학교를 위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메뉴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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