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주STEAM과학축제 한마당 성료
-4년 만에 열린 과학축제, 교육가족 2000여 명 참가-
□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박재환)은 5월 13일 남일초등학교(운동장, 과학관, 강당)에서 개최한 「2023. 청주STEAM과학축제 한마당」에 휴일을 맞은 청주 관내 초‧중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등 2,000여명이 참가하여 다양한 탐구와 체험 활동으로 성황을 이루었다고 밝혔다.
□ 본 행사장의 32개 체험부스는 청주 관내 초, 중, 고 학교에서 참가 희망팀을 접수 한 후 우수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구성되었으며, 과학교사동아리, 학생과학동아리 등 초,중,고교사, 학생 300여명이 운영진으로 참여하였다. 주요 분야는 과학체험(과학원리를 활용한 다양한 탐구‧실험 활동, 과학완구 원리 탐구), 발명교육센터체험(핑퐁로봇 제작, 드라이빙), 영재학급(도형의 원리, 환경, 실험), 비행시뮬레이터체험(항공기 비행조종 및 관제시스템 시뮬레이터 체험) 등으로 행사장을 찾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창의융합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 또한 청주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진로체험센터, 충북대학교과학기술진흥센터, 한국교통대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 우리문고 SMART창작공간, 마을교육공동체인 샌드아트코리아, 꿈창작제착소 등 13개 지역사회 단체들도 참여하여 지역교육생태계의 풍성함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 이외에도 청주교육지원청은 5월 과학축제 기간 동안 「STEAM 과학탐사대」, 「과학테마관찰체험센터」 등 다양한 과학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과학기술소양 신장을 지원하고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 남일초등학교 주경례 교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로 인해 4년만에 열린 살아있는 「청주STEAM과학축제 한마당」에 이토록 많은 학생들과 교육가족이 함께하게 되어 무척 기쁘고 감사하다”면서, “우리 학생들의 미래역량 신장을 위한 융복합적 창의교육을 두루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