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교육지원청

청주행복교육지구, ‘학교-마을 간 우수협력사례’ 잇따라

  • 작성자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 등록일2022.10.17.
  • 조회수196
청주행복교육지구, ‘학교-마을 간 우수협력사례’ 잇따라 이미지1
청주행복교육지구, ‘학교-마을 간 우수협력사례’ 잇따라 이미지2

청주행복교육지구, ‘학교-마을 간 우수협력사례잇따라

 


남일면 마을교육회-남일초 간 협력으로 마을교육의제 발굴실천

 

 

일면 마을교육회(대표 김수정)와 남일초등학교(교장 주경례)가 서로 협력하여 학교 숲 가꾸기사업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민자치위원회로 구성된 마을교육회는 청주행복교육지구에서 교육부 특별교부금을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학교-마을 간 지속가능한 교육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남일초는 학교 주변에 다양한 식물들로 구성된 숲이 조성되어 있지만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학교-마을 간 소통협의체인 도란도란 우리 마을 교육 수다방을 통해 학교 숲 가꾸기를 남일면 마을 교육 의제로 선정하여 학교 주변 숲 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생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생물종 다양성 탐색하기, 새집 만들기, 산책로 개선 등이 이루어졌으며 마을교육회뿐만 아니라 남일면 행정복지센터도 함께 참여하여 민학이 함께 마을 교육 현안을 해결한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수정 대표는 마을교육회 사업을 통해 남일면의 교육환경이 점점 개선 되고 우리 마을에 사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게 되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주경례 교장은 마을교육회는 교육 분야의 협치 기구로서 교육의 문제를 지역사회 문제로 인식하고 학교와 지역이 함께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마을과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공감 동행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